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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vs. 네이버 광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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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vs. 네이버 광고 비교


필자는 초기 창업시 광고비를 쓰지 않음. (이베이, 아마존, 카페24 등)
->키워드, 이미지 등으로 승부
그러나, 매출(규모)을 키우기 위해선 광고가 필수


광고수익률을 높이려면?

구매자의 입장에서 생각 - 일단 광고는 잘 클릭하지 않는다.
그래도 클릭을 한다면..

[구매자입장]

1. 메인사진이 클릭을 유도해야 한다.
2. 좋고 많은양의 후기

3. 타상품과 비교시 상품사진이 훌륭하고 직관적인 상품 

4. 다음날도착하는 제품, 

5. 광고임에도 물건을 구매한다는 점은 급한물건 혹은 다른 것과 가격비교를 하기가 귀찮다는 뜻



[판매자입장]

1. 광고비가 너무 많이나온다 (쿠팡).
매출이 가장 극대화 대는 시간 (내경험으로는 월요일 아침 출근시간 전, 점심시간, 혹은 저녁 퇴근시간 이후, 토일공휴일)

2. 다음날 도착하는 상품의 광고시 (로켓그로스 상품의 경우, 명절연휴 혹은 빨간날은 공격적으로 광고)


3. 빨간날에 광고시에도 판매가 저조하다면, 후기가 없거나, 상품 혹은 키워드 상세페이지에 문제가 있다.  



[쿠팡의 광고종류 및 수익률]

(1) AI자동화 광고 (몇번의 클릭으로 가능) < (2) 매뉴얼 광고 (귀찮지만, 상품을 잘아는 판매자가 직접 키워드를 설정한 광고)



[쿠팡의 구매자에게 보이는 광고]
(1) 검색영역: 쿠팡검색창에서 키워드 검색시 가장 먼저 뜨는 광고 
(판매자가 통제가 가능한부분이나, 키워드 입찰가가 높고, 구좌수가 작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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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검색영역 광고: 쿠팡페이지 내에서 보이는 광고 - 함께 비교하면 좋을 상품, 연관 추천 상품 등
(판매자가 통제가 안되는 부분이나, 클릭수가 많고, 판매자 광고비용의 대부분을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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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타 플랫폼 광고: 블로그, 웹사이트, 언론사, 커뮤니티 등에 나오는 광고

(구매자가 클릭시 따로 지불되는 수수료 없음. 무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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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필자의 경우, 메뉴얼 광고 역시, 검색영역 비중이 99%에 해당, 약1% 정도가 키워드 검색을 통해 유입
(강의를 준비하면서 알게된 사실)

검색영역 비중이 낮은 사유: 키워드
 입찰가를 너무 낮게 측정 - 100원 혹은 110원 해서 인것으로 예측됨.
-> 상향조정 후 본 사이트를 통해 꼮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비검색영역 VS 검색영역 수익률]
매출액의 12%소진 VS 매출액의 5%소진
수익률(ROAS): 869% VS 2,100%


[쿠팡 광고 특징]
1. 유입량이 많다. 
2. 광고비가 크다.
3. 키워드광고를 하더라도, 비검색영역의 클릭율이 높다.
3. 수익률이 네이버보다는 높다? (부가세포함 여부 확인)

(필자의 경우, 매출액의 약 6.8%를 광고비로 지출 (취소액 제외)) / ROAS; 1470%
엑셀별도파일 참고

(아래의 광고비는 부가세미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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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광고 팁]

* 명절연휴, 공휴일 등 빨간날에 주로 광고 (로켓그로스)
(필자는 주로 일요일에 하루종일 광고를 한다.)

* 리뷰가 많고, 재고가 많을 경우, 무조건 광고 (광고수익률 증대)

* 재고처리를 위해 광고  (광고수익률 신경안씀)

* 새상품 론칭을 위한 광고 (광고수익률 신경안씀 - 방문자가 클릭시 다시 화면에 뜰 가능성이 증대 됨)




[네이버광고 종류]
* 쇼핑광고 - 판매하는 1개의 상품당 입찰가를 적어 높은 가격일 수록 상단에 노출되는 방식 (광고수익률이 표시됨)
* 검색광고 - 특정 키워드에 입찰가를 적어 네이버 검색창에서 키워드를 검색시 상단에 본인의 사이트가 노출 되는 방식
(수익률 측정이 어려움 - 스마트스토어 주문내역에서 경로를 알수 있긴 함.)

[네이버 광고 특징]

1. 유입량이 적다.
2. 광고비가 쿠팡에비해 작다.
3. 수익률이 쿠팡보다는 낮다? (검색광고는 수익률에 미포함)
(매출액의 약 15.6%를 광고비로 지출) / ROAS; 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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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쇼핑광고 팁]
* 광고의 입찰가는 310원, 410원 이런식으로 10원을 올려 입찰.

* 오늘 발송가능한 상품은 하루종일 켜놓고, 당일발송이 어려운 상품은 오후6시 이후 광고시작
* 쇼핑광고 입찰가 높은 상품(제 기준에는 500원 이상)에 상단에 다른 유사 상품을 링크 진열한다. (쿠팡에는 없는 기능) 
(스마트스토어 운영하기 참조)



[결론]
*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 기본을 충실히 해야 한다. (좋은 상품선택, 상품이미지촬영, 후기관리, 판매량 등)
* 쿠팡 및 네이버 둘다 적절한 시간대에 광고를 해야 한다.

* 광고효율 큰 상품 특징 - 후기가 많고 좋다, 로켓그로스 (빠른배송), 쿠팡에서추천해주는 상품, 이미 잘팔리고 있는 제품
* 광고효율 낮은 상품특징 - 후기가 없다.(신상품), 배송이 느리다, 광고보다 상품의 퀄리티가 떨어진다.(후기가 나쁨)
* 신상품의 경우 - 합법적인 수단으로 좋은 후기를 일단 받자.
* 상품에 자신이 있다면, 광고효율이 낮아도 광고를 해야 한다.
최근 플랫폼들의 경우, 클릭을 한 경우, 구매자의 화면에 다시 뜰 확률이 높아짐. (쿠팡, 네이버 모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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